“나는 미국에 사는 Korean American 입니다!”

“너 어디서 왔니?”  하고 묻는 너무 자주 듣는 질문에,  나의 어린 아들이 이런식으로 대답을 한다.   우리는 계속 연습해 왔다.   나의 아이들이 아주 확실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문자 그대로 현기증 나듯 놀라게 들린다.   그들은 이미 중국인이란 소리도 들었고, 그들에게 일본말로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당신의 아이들에게 그들의 주체성을 가르처 주는 것이 참으로 흥미있는 경험이다.    여러가지 다른 종교와 여러 다민족들이 살고 있는  도시들에 대하여 다른 점을 설명하고 가르쳐 주는 것이,  엄마로서 가슴 설레이는 대단한  감격이었다.   인종과 주체성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에는 나의 열정을 억제 해야 했다.   나의 아이들이 아직 인종차별에 대한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을  느낄때, 나는 숨을 가다듬고  자제해야 한다.   나는 나의 아이들이 그들이 아시안 어메리칸으로서 그들의 역사를 배우고, 인종차별에 대한 비평이나 논평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등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우기를 원한다.  이러한 것이 동시에  좀 어색하기도 하고, 또 대한히 자유롭게도 느껴진다.    어느 누구에게나, 내가 어떤사람인가가 문제가 아니고,  내가 어디서 살고 있느냐가 문제인듯하며,  내 경우는이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타의에 의해서 시도 되었다.   나에게는 이것이 문제가 된다.   이런 것이 나를 분노케하고, 나의 아이들 또한 분개하길 원한다.  말들도 문제가 되고, 이름들도 문제가 된다.   이것이 지금 현재 우리가 경험하면서 느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보자.   주먹으로 한대 치는 것이 당신의 가슴에 멍을 들게 하는 것이아니고,  누군가 당신에게 증오심으로나 옹졸한 마음으로 던진 한마디가 당신을 멍들게 한다.   이런 말들이  계속해서  어떤 결정을해야할때  힘들게 하고 , 우리들 자신을 어떻게 감지해서  보아야 할지 괴롭힌다.

방송이나 신문에서 아시안 어메리칸들을 좀더 어떻게  눈에띄게  보이는 것에 대해 감지하거나, 그것에 대해 논평할때,  내 자신이 나이를 먹어감을 느낀다.   우리의 급속도로 성장하는  경제와 언젠가 중국이 이것을 인계 할거라는 믿음과, 또  최근 계속 더 많아지는 아시안들의 광고를  당신은 감지했나요?    Shutterfly(개인적인 사진과 앨범등을만들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볼수있는 site)같은 site에 가서 보면,  전체가 아시안 커풀로서 “샘플” 사진을 만든것을 보면,  난 아직도 좀 새롭고, 흥분된다.    나의 아이가 태어났을때, 그는 Yao Ming(중국 출신 NBA 농구선수) jersey를 선물로 받았다.   정말 멋진일이다.   그리고 Little League에서, 나의 아들은, 입양된것이 아니고, 완전한 한국인으로서, 그의 야구 카드에 Hank Congers(한국이름이 최현으로 Los Angeles Angels 프로야구 선수) 를 갖었다.    아직도 나의 한국 시아버지는 야구에 대해서 아는지 질문을 받을 것이다.    정말?   심각하게?   우리는  아시안사람이 엄청 많이 형성된 학교 주변에 살고있다.   맹세컨데, 나는  같은 주에서, 나의 고향으로 여기며 살고있다,  왜냐면 모든 반에 적어도 2 명 내지 그 이상의 아시안 학생이 있기 에 이곳에서 사는 것을  내 자신 스스로에게 상기 시켜주어야 한다.    그래서 이런 질문을 묻는다…..언제부터 아시안들이 “유색인종”으로서 더 이상 간주되지 않았는지?   나는 혼란스러웠다.   이런것을 다시 생각해 보았다.   나는 유색인종의 여성이다.    요점이 잡혔다.   전혀 토론의 여지가 없다.   확실히 끝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